우리의 고유 품종인 한우는 일본의 와규에 비해 전 세계적으로 많이 알려지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한국인들 조차 일본의 와규를 더 좋아하고 즐기는 사람이 많은 점은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는데, 최근 미국 USA투데이에서 한국의 한우를 소개하며 일본 와규보다 더 매력적인 맛이라고 칭찬을 아끼지 않아 한우 세계화에 대한 기대감이 모아지고 있다.
10 best interests 선정 ( 텐 베스트 인터레스트 선정)
텐 베스트 인터레스트는 미국의 USA투데이의 여행 전문가들이 4주 동안 세계의 여행지, 음식, 음료등을 체험하고 그중 최고의 항목을 선정하는 기사이다. 그중에서 10 best interests (텐 베스트 인터레스트)와 10 best readers choice ( 텐 베스트 리더스 초이스)를 공정하게 뽑아 소개한다.
한우가 소개된 이번 기사에는 크레올 푸드와 양배추 요리등을 소개하기도 했지만, 그중에서 한우는 특별하게 역사와 특별함까지 집중 조명되어 화제를 모으고 있다.
한우의 역사와 맛의 비결
한우는 우리 땅 한반도에서 무려 2천년 이상 우리의 독자적 기술로 키워온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자랑스러운 품종이다. 한국 전쟁이 끝난 후 농업이 나라의 근간이던 1960년 대 까지도 쌀농사를 위한 중요한 역할을 차지했다. 그 이후 한국이 급속한 경제 발전을 이룬 이후 한우는 고급스러운 이미지가 더해서 가족이나 연인과 함께 가장 특별한 날 즐기는 한식의 대표적인 외식 메뉴로 발전해왔다.
한우는 일본의 와규와 호주, 미국의 소와 달리 육질이 독특하게 발달했는데 그것이 한우 맛의 비결중 하나이다. 이는 소고기를 볼 때는 이른바 마블링에 따라 고기의 맛을 결정하게 되는데 와규는 지방과 살코기의 비율이 7:3이며, 반대로 미국은 2:8~3:7 정도의 비율을 가지고 있다.
한우는 일본과 미국 소고기의 중간인 4:6 혹은 5:5 의 비율로 지방과 살코기의 비중이 균형 있게 갖춰져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다시 말해 마블링이 기름지지 않으며 지방과 살코기의 완벽한 비율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한우 사육의 비법
이렇게 고급화된 한우는 비싼 가격 만큼이나 한우 농가에서 금이야 옥이야 키워진다. 특히나 일본 와규처럼 한우도 맥주를 주면 마시기도 하며, 사육사가 직접 몸의 근육을 풀어주는 마사지를 해주기도 하며 음악을 들려주기도 하는 등 스트레스를 낮추기 위한 VIP급의 특급 서비스가 제공된다. 또한 일본의 와규와 달리 한우는 주로 옥수수를 먹이로 사용한다.
미국 푸드네트워크 한국음식 프로그램 진행자는 한국의 모든 사육농가들은 자신만의 특별한 사료 제조법을 갖고 있다고 전하며 알코올과 곡물을 주로 혼합해 만든다고 말했다. 소의 사료로 알코올이 인기가 높은 이유는 알코올과 곡물의 발효 사료에 들어있는 생균제가 소를 건강하게 사육해주는 비법 중 하나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또한 알코올 성분은 육질을 부드럽게 해 줄 뿐만 아니라 적당한 지방을 구성하게 한다고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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